본문 바로가기
성장을 이끄는 한 걸음

여자들이 많이 당하는 가스 라이팅 특징, 사례

by 이야기꾼_토리 2020. 11. 10.

여자들이 많이 당하는 가스 라이팅 특징, 사례

가스 라이팅은 한마디로 가해자에게 세뇌를 당해서 자기 자신을 탓하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 심리학 용어 인데요. 당하는 사람은 점점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는 대신 가해자가 아닌 자신을 의심하고 탓하며 자기 검열까지 하게 되죠.

이 가스 라이팅은요 세뇌로 인해서 피해자들의 자존감이 바닥을 치고 정신적으로도 황폐해진다는 점에서 매우 위험한 되요. 데이트 폭력 처럼 연인사이뿐 아니라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 그리고 회사 상사까지 우리는 가스 라이팅에 굉장히 많이 노출되어 있죠. 그런데요 이 가스 라이팅 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 보기에 굉장히 악해 보이는 사람? 아니면 교활해 보이는 사람일까요?

오히려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굉장히 말을 잘하며 사람 좋아 보이는 경우도 많죠. 그리고 반대로 이걸 당하는 사람들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을까요?

  • 딱 보기에도 호구일까요?

오히려 똑똑해 보이는 사람도 이런 가스 라이팅에 당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안심하실 수 있을까요? 가스 라이팅에 특히 취약한 사람들의 특징 그리고 그 사람들이 가스 라이팅을 하는 사람에게 길들여지는 사례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가스 라이팅 특징, 사례

가스 라이팅이 특히 취약한 분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 된다면 가스 라이팅을 하는 가해자들의 심리와 수법을 잘 봐주세요.

  • 공감 능력이 높고
    자기 자신에게 엄격하다(완벽주의적 성향)이 강하다

혹시 여러분이 이 두 가지의 모두 해당 된다면요 글을 끝까지 완독해주시기 바라며 특히 이 가스 라이팅에 취약 하실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공감능력이 높은 사람들 섬세한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발달한 자아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초자아'인데요 초자아는 인간의 성격을 지탱하는 여러 자아중 하나입니다.

쉽게 말해 초자아는 우리 자신의 감독관 인데요. 우리가 잘못을 한 뒤 죄책감을 느끼거나 누가 보지 않아도 스스로 떳떳하려고 양심적으로 행동하는 것. 모두 초자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요. 이 초자아가 지나치게 발달한 사람들이 있어요. 초자아가 지나치게 강하면요 자기 검열이 심해집니다. 자책도 심해지고요 열등감도 쉽게 생기죠.

나는 항상 부족하다 라는 생각을 자신도 모르게 하고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초자아가 지나치게 강한 사람들은 완벽주의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뭐 그런 성향이 성공으로 또는 성취로 이끌기도 하죠. 이 초자아가 강한게 약점이 되는 때가 있습니다. 바로 이들을 만나면 그렇습니다.

가스 라이팅이 습관이 된 사람들 이 가스 라이팅을 쉽게 풀면요 뭐든 니탓입니다. 네 탓이 아니며 뭐든 니탓!! 이 사람들은 모든 잘못은 당신의 잘못으로 돌리고 그것을 설득시키는 아주 교묘한 화법을 갖고 있어요. 이들이 잘 쓰는 방법은요 나를 존중하는 척! 우리사이가 매우 특별한 척 이야기를 하지만 결국에 뭐든지 니탓!! 부족한 사람인 것처럼 이야기를 하죠.

상대를 후려치기해서 자존감을 일단 낮추고요 이들과 갈등이 있거나 싸우게 되면 어느새 잘못된 사람이 되어 있죠. 싸움은 어느 한쪽이 100% 잘못한건 없을 때가 많잖아요. 그런데 이들과 싸우면 항상 결과적으로 당사자가 잘못한 사람이 되어서 끝이 납니다. 여기서 공감 능력이 높고, 자기 자신에게 엄격한 분들 있죠. 앞서 이야기했던 초자아가 강한 사람들 여기서 타겟이 됩니다.

피해자가 처음에는 같이 싸우다가 어느 순간 이들의 논리에 설득을 당해 길들여지죠. 초자아가 강하고 공감 능력이 높기 때문에 타인의 이야기를 일단 잘 들어줍니다. 자신을 객관화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라 상대 보다는 자신에게 더 엄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상황에 대한 객관성이 떨어집니다. 어느 순간 시간이 지나면 이들의 가스 라이팅을 받아들여서 자신의 검열을 하게 되는 거죠.

여기서 주목할 점은요 가스 라이팅의 가해자들은 피해자에게 큰 영향을 주는 위치에 있는 사람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서적으로 매우 가까운 연인이나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직장 상사 처럼요. 이 관계가 매우 중요하고 특별한 것처럼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고 난 뒤에 심리를 조정해서 자신을 검열하게 만들죠. 가장 흔한 2가지 사례를 예시로 들어 드릴게요

여자들이 많이 당하는 가스 라이팅 특징, 사례_1

공감 능력 높은 사람들이 세뇌 당하는 과정입니다.

  • 연인
    원인을 제공한 상대방에게 문제를 제기합니다.
    가해자의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후 자기 검열 단계.
  • 직장
    문제 제기
    가스라이팅
    세뇌 단계

가스 라이팅을 하는 사람들 그러니까 가해자의 성향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이 가스 라이팅 가해자들은요 당하는 사람들과 정반대의 성향을 갖고 있어요. 초자아가 약합니다. 초자아가 약한 사람들은요 지나치게 자존감이 높아요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화도 안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걸 남 탓으로 돌리죠.

이들이 강하게 가스 라이팅을 하는 이유는 자기 자신이 진심으로 잘못한 것을 모르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자신이 그렇게 믿기 때문에 타인에게도 설득을 하는 거죠. 여기서 가스 라이팅 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몇 가지 기준을 알려드릴게요.

  • 상대가 나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관계 또는 우리의 관계가 매우 특별하다고 지속적으로 말한다
  • 그 사람이 나보다 나아 보이거나 싸운 후 항상 내 잘못으로 끝난다
  • 주변 사람들이 그 사람이 문제라고 하나같이 말한다. 그 말을 들어도 자신은 그게 아닌 것 같다.
  • 그 사람과 알게 된 후 자신의 자존감이 낮아져 있으며, 자신의 판단을 자신이 믿을 수 없게 됐다.

이런 경우에 상대방으로부터 가스 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 주위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당장!! 떠나야 합니다. 그리고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셔야 될 듯 합니다. 여기까지 공감 능력이 높은 사람들이 길들여지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여러분은 적어도 이 가스 라이팅에 피해자가 되시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 글을 적어 봤습니다.

이 거 생각보다 교묘해서 깜빡하면 당할 수 있거든요.